당뇨 합병증 뭐길래
안녕하세요 jessie 맘입니다.
요즘 같이 날씨도 따뜻해지고 기분도 좋아지는데 괜스레 커피, 디저트류가 엄청 당기더라고요. 그래서 거의 매일 한잔 이상, 빵 초콜릿도 좀 더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그렇게 먹고 있던 절 보던 엄마는 당뇨병과 당뇨병 합병증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아주 무서운 병이라고 하더라고요. 솔직히 아직 젊은 나이인지라 그런 거에 관심도 없고 그냥 흘려 넘어갔는데 저랑 같은 나이인 친척오빠가 당뇨에 걸려 평생 약을 먹어야 된다는 얘기 듣고 저도 조금 무서워지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당뇨합병증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우선 당뇨병이란 무엇일까?
혈액속의 포도당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게 인슐린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이루어지지 않아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이 되는 것이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포도당이 오줌에 섞여 나온다는 의미에서 당뇨병이라고 명칭 하게 되었다고 해요. 보
통 제1형과 제 2형으로 구분이 되는데, 제1형은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유전적인 것을 비롯해 여러 가지 원인이 발견되었으나 아직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다고 해요. 그래서 제1형 당뇨병 같은 경우는 인슐린을 투여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제 2형은 인슐린이 부족해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이 특이라고 합니다. 보통 식생활에서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이 문제이며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으며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40대 이후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당뇨병이 오면 혈당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고 해요. 또한 체중이 급격히 빠지게 되고 오랫동안 고혈당 상태가 유지 되게 될 경우 여러 합병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담 합병증이란 무엇일까?
2가지 이상의 질환이 동시에 또는 전 후에 생기고 또한 그런 질환이 상호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생각할 수 없는 경우 하나의 질환에서 보아 다른 질환을 합병증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질병에 곁들여 일어나는 이차적인 질환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뇨병과 고지혈증은 뿌리가 같은 병이라고 하는데요. 혈관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크고 작은 혈관이 막혀 합병증이 생깁니다. 여러가지 합병증이 있는데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혈관 합병증은 고혈당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되면 발병하게 되는 질환들인데요. 심뇌혈관에 생기는 뇌졸증은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이 있는데요. 증상으로는 한쪽 팔다리가 힘이 빠지거나 마비가 되거나 저림 증상 또는 감각이 소실되기도 합니다. 또한, 임술이 돌아가거나 눈이 갑자기 보이지 않거나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경우가 있고,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거나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말이 어눌해집니다.
또한 관상동맥질환도 있는데 관상 동맥의 폐쇄나 협착, 경련에 의해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월환하지 못하면서 발생되는 협심증입니다. 무거운 돌로 가슴을 누르는 느낌이나 심장을 조이는 듯한 통증이 있다는데요. 무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부부관계, 과식할 때 심장 근육이 1~15분 정도 빨리 뛰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증은 내피 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어 죽상경화증이 진행되고, 관상동맥 안을 흐르던 혈액 내 혈소판이 활성화되면서 혈전이 잘 생기게 된다. 혈전이 혈관을 막아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파괴가 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입니다. 가슴 통증이나 흉통 없이 구역, 구토 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때에 따라 통증 없이 갑작스러운 실신이나 심장 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 외
당뇨 망막병증은 우리 눈의 망막에서 발생하는 병을 말하는데요. 시력 저하를 일으키고, 심하면 실명에 까지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비문증, 광시증, 시야 흐림, 야간 시력 저하, 독서 장애 등의 증상이 있응수 있습니다.
몸 안에서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면 급성 합병증이 생길수 있는데, 급성 합병증은 혈당 조절이 안되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지나치게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병 셔 케톤산증, 고 혈담 성 고 삼투압 증후군이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의식을 잃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말초동맥질환은 잘 알려진 당뇨발(당뇨병성 족부병변)이 있는 데요. 신경병증으로도 인해 발생이 되는데. 다리 쪽 세포의 재생능력이 저하 되면서 감각이 둔화되어 사어가 생기기도 쉽고, 잘 낫지도 않아 궤양이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발이 신경이 무뎌져 몸에 난 상처를 눈치 채지 못하며 발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거나 차단되어 상처가 아물질 않는다 심한 경우 발을 절단해야 합니다. 굳은 살이나 건조한 피부도 위험한데, 표면이 갈라져 궤양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만약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앓고 게신 환자라면 발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당뇨병이 의심이 된다면 빠르게 진단을 받아봐야 하며, 조기 혈당 조절이 중요하다고 하니 전문의의 진단과 약물치료를 빠르게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체중을 줄이게 되면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며 적절한 운동과 지방을 적게 먹고 칼로리를 제한한 식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상 혈당치, 정상 혈압을 유지하고 지질대사를 개선해야 합니다.
많이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 몰랐던 당뇨 합병증에 대해 오늘 알아 봤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도 많이 생긴다고 하니 꼭 알아두고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라이프 찾는 게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