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하는방법 주식이 처음이라면 보고가야할 정보
주식하는방법 주식이 처음이라면 보고가야할 정보
안녕하세요 Jessie맘입니다.
요즘 금리가 많이 낮아짐에 따라 그냥 적금으로는 돈을 벌기가 힘들어서 주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저 또한, 주변에서 많이들 하는걸 보고 시작을 해야하나 싶어서 알아봐도 어떻게 뭐부터 해야할지 몰라서 난감하더라구요. 그래서 다같이 알고 가야할 주알못 사람들의 첫 시작 지금부터 도와드리겠습니다.
주식이란 회사의 지분을 사는 겁니다.
00회사의 1주를 9만원에 샀는데, 그 회사의 실적이 너무 좋아 1주당 10만원으로 변경이 됬다. 그래서 1만원의 이득을 보게 되었다. 만약 내가 1주가 아니라 1000주를 샀으면 1만원이 아니라 천만원의 이득이 생기는겁니다.
이런게 바로 주식인데, 아 그럼 당장 빛을 내서 많은 돈을 투자해서 나도 부자 되야지 라는 생각으로 시작 하면 정말 위험한 생각이라고 해요. 돈을 크게 벌 수 있는 만큼 크게 읽을수도 있는 판이 바로 주식 세계라고 합니다.
자 이제 주식 매매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식 거래는 증권사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한금융투자, 키움증권 등 다양한 증권사들이 존재하구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거래 어플을 통해서 주식 매매를 매우 쉽게 할수 있습니다. 이떄, 주식을 하기 위해 돈이 왔다갔다 해야하는데 그래서 주식 거래용 계좌가 필요합니다. 이 계좌는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듯이, 증권사에서 주식거래용 계좌를 만들면 됩니다.
계좌 개설 준비물 : 신분증, 본인명의 휴대폰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중 택 1)
신한금융투자를 검색해서 신한금융투자 알파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혹은 본인이 희망하는 증권사 어플을 다운 받아 진행하셔도 됩니다)
설치후 우측 상단 삼단바 메뉴를 클릭 > 계좌개설 > 계좌 개설 시작 > 계좌만들기 누르신 후, 나오는 안내 절차에 따라
본인인증하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그 계좌는 일반 은행 계좌처럼 자유롭게 입,출금 송금 기능이 가능합니다.
주식거래 하고 싶은 돈만큼 이 통장에 현금을 채워 두시면 됩니다.
거래 방법은 다시 어플의 메뉴를 눌러주시고,
국내주식 > 주식 매매 > 주식 주문에 들어가시면 관련 화면이 나오는데
직접 관심있는 주식 회사를 겁색할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을 검색하셨을때 왼쪽 파랑 메뉴에 나와있는 숫자가 있는데, 판매 예약 물량이 올라와있는 곳입니다.(해당 가격에 판매하고자 주문 해 놓은 주식 수 )
예를 들어 잔량이 100 이고 옆에 빨간 숫자가 10,000 이라면 누군가가 10,000원 가격에 팔 주가 100개가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 칸의 더 저렴한 가격의 주가 앞서 있다면 그 주가 다 팔려야 10,000원짜리 주가 팔리는 거라고 아시면 됩니다.
밑에 빨간 칸은 해당 가격에 구매하고자 주문 해 놓은 주식 수를 말하는데요. 보는 방법은 판매하는 주수칸이랑 같습니다.
자이제 판매할때, 바로 판매를 하고 싶다면 가장 적은 가격으로 구매 희망을 올려놓은 사람의 금액을 적고 현금 매도를 하면 바로 대기 없이 주식을 갖다 팔수가 있습니다.
주식 가능한 시간은 한국시간 (평일)오전 9:00~15:20까지 정규 장이 진행이 됩니다.
주문을 할경우에 매도인지 매수인지 정정/취소인지 선택을 해주셔야 하고 주문수량 , 주문 가격 후 최종 주문 버튼인 현금 매도를 누르시면 주문을 넣을수가 있습니다. 주문 한 후에 체결 내역에 들어가서 지금 주문 상태와 체결이 됐는지 확인을 하시고 만약 정정하거나 취소를 하고 싶다면 정정/취소 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내가 산 주식을 확인하고 싶다 하시면 밑에 주식 잔고 손익이라는 메뉴를 들어가시게 되면 전반적인 내가 산 현 주식 상황을 볼수 있는데, 빨강색으로 된건 수익이 난 것이고 파란색으로 표시된건 손실이 났다 라는걸 의미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팔게되면 세금과 수수료가 약 0,3% 내외 정도가 붙기 때문에 같은 가격에 사고 팔게 되면 세금과 수루료만큼 손해를 보게 되니 주의해주세요.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은 먼저 일,주,월,분,틱 메뉴가 있는데, 이건 그래프 막대 하나당 표현 범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일봉으로 보고싶다 하면 막대기 하나가 하루의 주식 변동을 의마하게 되는 겁니다. 파란색의 막대기는 주가가 기준 시작보다 떨어진것이고, 빨간색은 주가가 기준 시작보다 올라갔다는 표시라고 합니다.
또한, 주식을 할때 알아두면 좋은것이
만약 어떤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이 더 투자를 받기 위해 본인의 기업을 어필하는게 있는데 즉 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일정한 조건을 갖춰 증권 거래소에 등록하는 일을 주식 상장이라고 합니다.
바로 이 주식 상장을 할수 있는게 주식 시장인데, 많이들 들어봤을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K-OTC 등 종류가 있습니다.
KOSPI(코스피)는 자기자본금 300억 이상, 최근 매출액 1000억이상, 3년 평균매출 700억 이상이여야 합니다.
KOSDAQ(코스닥)은 자기자본금 15어 이상, 당기순이익 10억 이상으로 조금 덜 까다로운 시장인데, 이걸로 봤을때 코스피는 조금 대기업이나 규모가 큰 회사들이 많고, 코스닥은 조금 작은 규모의 회사들이 상장하는 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